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든 지표인데,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와 시장가치와 재무가치로 만들어진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한국브랜드포럼과 함께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
2020년 7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AIG손해보험 순이었다.
1위, 삼성화재 브랜드 ( 대표 최영무 ) 는 참여지수 616,968 미디어지수 455,456 소통지수 560,868 커뮤니티지수 400,287 사회공헌지수 95,337 CEO지수 52,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1,51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22,910와 비교해보면 6.09% 하락했다.
3위, 현대해상 브랜드 ( 대표 조용일, 이성재 ) 는 참여지수 554,976 미디어지수 494,624 소통지수 366,133 커뮤니티지수 313,368 사회공헌지수 74,736 CEO지수 93,8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7,70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84,651 와 비교해보면 16.94% 하락했다.
4위, 메리츠화재 브랜드 ( 대표 김용범 ) 는 참여지수 418,077 미디어지수 724,224 소통지수 268,913 커뮤니티지수 131,091 사회공헌지수 30,228 CEO지수 80,8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3,36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14,887와 비교해보면 36.09% 상승했다.
5위, DB손해보험 브랜드 ( 대표 김정남 )는 참여지수 386,220 미디어지수 491,520 소통지수 236,015 커뮤니티지수 129,844 사회공헌지수 78,030 CEO지수 88,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0,23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03,703와 비교해보면 0.4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화재 브랜드 ( 대표 최영무 ) 가 1위를 기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6월에 분석된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1,823,284개와 비교해보면 13.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1% 하락, 브랜드이슈 32.50% 상승, 브랜드소통 20.57% 상승, 브랜드확산 25.2% 상승, 브랜드공헌 25.55% 하락, CEO평가 148.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평판, 기업평판, 브랜드가치를 측정하고 있다. 이번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조사는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흥국화재,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DB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AIG손해보험, AXA손해보험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