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25일부터 2020년 7월 25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6,268,0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6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1,041,058개보다 10.47%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0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강다니엘, 아이유, 영탁, 이하이, 이찬원, 전소미, 레드벨벳, 여자친구, 오마이걸, 아이즈원, 트와이스, 장민호, 화사, 선미, 세븐틴, 엑소, 지코, ITZY, 정동원, 송가인, 비, 태연, 김희재, 청하, 백현, 에이핑크, 마마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7,201 미디어지수 1,974,532 소통지수 4,076,428 커뮤니티지수 3,021,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10,09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174,988 와 비교하면 20.20%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3,536 미디어지수 1,710,174 소통지수 1,845,453 커뮤니티지수 2,036,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26,057 로 분석되었다. ​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074,912와 비교하면 12.61%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3,505 미디어지수 1,666,645 소통지수 3,310,111 커뮤니티지수 3,659,0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79,28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010,641와 비교하면 40.80% 상승했다.

4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868,182 미디어지수 453,780 소통지수 2,938,540 커뮤니티지수 2,470,6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1,129 로 분석되었다. ​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431,346와 비교하면 20.17% 하락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7,708 미디어지수 722,113 소통지수 1,169,409 커뮤니티지수 2,046,9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6,21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86,017와 비교하면 5.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6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1,041,058개보다 10.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82% 상승, 브랜드 이슈 6.32% 하락, 브랜드 소통 8.28% 하락, 브랜드 확산 27.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임영웅 브랜드가 2위, 블랙핑크 브랜드 3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친구, ON, 00:00 (Zero O’Clock), Black Swan"등 많은 음원들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었고. 임영웅 브랜드는 "이제 나만 믿어요, 아로하, 바램" 블랙핑크 브랜드는 "How You Like That"으로 소비자 관심을 모으고 있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2020년 6월 25일부터 2020년 7월 25일까지의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강다니엘, 아이유, 영탁, 이하이, 이찬원, 전소미, 레드벨벳, 여자친구, 오마이걸, 아이즈원, 트와이스, 장민호, 화사, 선미, 세븐틴, 엑소, 지코, ITZY, 정동원, 송가인, 비, 태연, 김희재, 청하, 백현, 에이핑크, 마마무, 찬열, 세훈, 조이, 솔지, 창모, 헤이즈, 백지영, 규현, 볼빨간사춘기, 신용재, 폴킴, 악동뮤지션, 식케이, 백예린, 박혜원, 하현우, 장범준, 노을, 휘인, 김필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