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行에 친문 지지자 맹비난 이어져

▲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피해자 보호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여성폭력방지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미래통합당 성폭력대책 특별위원회에 합류를 하자 친문 지지자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이 교수는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현주소를 생각할 때 당을 가리면서 입법 지원을 해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더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통합당이 ‘이런 특위를 만들건데 참여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느냐.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화로 제안했다”며 굳이 ‘No’를 해야 할 타당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20대 국회에서 n번방 방지법·스토킹 방지법 입법 실패 등을 거론하며 “20년 동안 여성피해를 어떻게든 보고하고 실상을 알리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주소를 생각할 때 당을 가리면서 입법을 지원해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더라. 앞으로 정치를 할 생각도 없다 보니 타당한 거절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면서 미래통합당으로 간 것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과거 미래통합당이 성폭력 문제에 대해 부적절한 대책을 마련한 것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충분히 타당한 비판이다”라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성폭력 특위에 제가 참여했다. 당장 내일부터 국회의원들을 교육해달라고. 그런 교육의 필요성 이런 것들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이 교수는 “n번방 사건에서 ‘사용자들과 가담한 모든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고 얘기했더니 민원 메일이 엄청나게 많이 왔다. ‘성을 산 사람은 처벌하고, 판 사람은 왜 안 하냐’는 취지였다. 성 착취인데 성을 팔았다고 생각하더라”며 “사회적 규범에 문제가 있구나 하는 걸 그때 많이 느꼈다. 나도 규범을 바꾸는 데 일조를 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성세대의 성매매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으니 젊은 친구들이 온라인상에 범죄까지 유발하게 했구나’라는 문제의식을 느끼게 됐다”며 “그런데 제안이 오니까 ‘내가 교육을 할 수라도 있으면 그때 느낀 문제의식을 이런 식으로라도 대응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단순하게 생각했다. 기회를 준다는데 거절해야 할 이유가 없었다”고 언급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정말 절박했구나 생각했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정치적인 걸 떠나 정말 절박감을 느꼈으니 ‘이것(고위공직자의 성추문)만 해결되면 상관 없다’는 마음으로 들어갔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교수가 미래통합당으로 향한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이 교수에 대한 비난이 친문 지지자들 사이에서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