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필요한 제반 사항 고위당정협의 열겠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장마와 태풍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면서 정치권은 4차 추경을 만지작 거리기 시작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예비비 지출이나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고위당정협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신속한 복구를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보상하도록 당정간 협의를 긴급하게 마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남부지역도 조속히 피해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게 하겠다”며 “복구인력과 중장비를 동원해 지원을 신속하게 해주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이 대표는 “행정당국도 복구대응은 물론 피해복구까지 비상근무를 하면서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서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밝혔다.

아울러 “당 지역위원회도 각 지역 피해 복구에 나서달라”며 “오래 전에 구축된 시설들이 당시 기준과 지금 기준이 맞지 않아 피해 범위가 넓어지는 듯하다. 현재 수준에 맞게 제반 시설을 재정비해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은 순수한 재해 복구와 국민피해 지원을 위한 추경이라면,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이것만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이번 수해는 기후 변화에 따른 천재지변의 성격도 있지만, 정책오류에 따른 인재 성격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재난 추경에 대해 정부 여당은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들었다. 올해에 이미 너무 많은 빚을 내고 돈을 써서 더 이상은 부담스러운 지경에 이르렀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이 바로 제가 지난 총선에서 인기영합적인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나 홀로 반대했던 이유”라고 지적했다.

한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회 차원에서도 도울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면서 추경 검토를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그러면서 “15년 전 제정된 재해보상금이 민간 100만원, 상가 200만원으로 현실에 맞지 않고 너무 작은 금액이라 박수영 의원도 상향을 촉구했지만 이 재해보상금도 현실에 맞게 상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