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투자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KB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8월 9일부터 2020년 9월 9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9,596,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8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091,679개와 비교해보면 12.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하였다.​

2020년 9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키움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메리츠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교보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DB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신영증권,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1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5,105 미디어지수 736,169 소통지수 374,101 커뮤니티지수 607,307 사회공헌지수 160,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2,88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95,529와 비교하면 24.80%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6,640 미디어지수 527,027 소통지수 302,563 커뮤니티지수 322,640 사회공헌지수 92,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 3,861,08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30,271과 비교하면 52.60% 상승했다.​​​​

3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104 미디어지수 867,046 소통지수 1,013,166 커뮤니티지수 586,748 사회공헌지수 157,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9,8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73,557과 비교하면 27.54% 상승했다.​

4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7,719 미디어지수 378,822 소통지수 778,407 커뮤니티지수 310,109 사회공헌지수 27,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2,80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82,710과 비교하면 20.34% 하락했다.​

5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246 미디어지수 751,721 소통지수 514,305 커뮤니티지수 180,196 사회공헌지수 83,3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5,77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31,494와 비교하면 20.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091,679개와 비교해보면 12.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08% 상승, 브랜드이슈 0.36% 상승, 브랜드소통 13.68% 상승, 브랜드확산 39.92%상승, 브랜드공헌 40.44%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증권사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9일부터 2020년 9월 9일까지의 24개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