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화장품 상장기업 2020년 9월 브랜드평판...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SK바이오랜드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9.16  08:2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SK바이오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8월 15일부터 2020년 9월 15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82,920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와 비교하면 8.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SK바이오랜드,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 클리오, 현대바이오, 코스맥스, 잇츠한불, 코리아나, 토니모리, 아이큐어, 한국화장품, 애경산업, 한국화장품제조, 아모레G, 라파스, 네오팜, 에스디생명공학, 에이블씨엔씨, 제이준코스메틱, 올리패스, 코스온, 컬러레이, 세화피앤씨, MP한강, 스킨앤스킨, CSA 코스믹, 코스메카코리아, 본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764 미디어지수 542,778 소통지수 280,732 커뮤니티지수 543,025 시장지수 2,745,244 사회공헌지수 150,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3,28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80,932와 비교하면 3.37% 하락했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185 미디어지수 544,887 소통지수 367,186 커뮤니티지수 115,128 시장지수 1,144,736 사회공헌지수 51,9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3,098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97,208과 비교하면 12.22%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4,582 미디어지수 81,557 소통지수 65,495 커뮤니티지수 36,834 시장지수 46,950 사회공헌지수 13,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9,0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51,513과 비교하면 43.16% 상승했다.

4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765 미디어지수 78,745 소통지수 121,179 커뮤니티지수 63,144 시장지수 126,549 사회공헌지수 66,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8,4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91,620과 비교하면 14.96% 하락했다.

5위, 콜마비앤에이치 ( 대표 정화영, 윤여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208 미디어지수 49,919 소통지수 100,529 커뮤니티지수 20,296 시장지수 228,306 사회공헌지수 5,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56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43,390과 비교하면 6.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있고, 해태에이치티비(주)는 비알콜성음료, 건강기능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와 비교하면 8.48%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3% 하락, 브랜드이슈 1.18% 하락, 브랜드소통 8.69% 하락, 브랜드확산 3.97% 하락, 브랜드시장 14.93% 하락, 브랜드공헌 23.9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8월 15일부터 2020년 9월 15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