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캐피탈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1위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하나캐피탈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16  09:46: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캐피탈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하나캐피탈 순으로 분석되었다. ​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15일부터 2020년 10월 15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4,922,6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078,782개와 비교하면 30.4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0년 10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아주캐피탈, 한국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효성캐피탈, NH농협캐피탈, JB우리캐피탈, OK캐피탈, IBK캐피탈, 애큐온캐피탈, JT캐피탈, KDB캐피탈, DB캐피탈 순이었다.​

1위,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341 미디어지수 281,366 소통지수 91,572 커뮤니티지수 171,959 사회공헌지수 128,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0,0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83,764 와 비교하면 39.00% 하락했다. ​

​2위 KB캐피탈 ( 대표 황수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010 미디어지수 112,821 소통지수 52,509 커뮤니티지수 86,429 사회공헌지수 92,5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28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66,331과 비교하면 38.56% 하락했다. ​

3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587 미디어지수 114,410 소통지수 29,282 커뮤니티지수 117,773 사회공헌지수 90,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63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16,316과 비교하면 37.45% 하락했다. ​

4위, 롯데캐피탈 ( 대표 고정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46 미디어지수 13,904 소통지수 85,263 커뮤니티지수 92,804 사회공헌지수 52,1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2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6,824와 비교하면 6.40% 하락했다. ​

5위, 아주캐피탈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592 미디어지수 63,164 소통지수 68,341 커뮤니티지수 70,890 사회공헌지수 39,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52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76,094와 비교하면 41.06%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9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078,782개와 비교하면 30.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60% 하락, 브랜드이슈 56.65% 하락, 브랜드소통 13.20% 하락, 브랜드확산 30.06% 상승, 브랜드공헌 24.5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현대캐피탈, 아주캐피탈, 한국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JB우리캐피탈, 효성캐피탈, NH농협캐피탈, IBK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을 분석하였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