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건설할 만큼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 갖춰"

▲ 문재인 대통령이 스마트시티 현장을 방문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국가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현장을 방문 "우리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건설할 만큼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갖췄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의 잠재력은 매우 뛰어나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 것"이라며 "OECD '디지털 정부 지수' 종합 1위,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등 우리의 디지털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은 '스마트시티' 세계 3위 도시에 꼽혔고, 대구, 부산, 세종은 '아태지역 스마트시티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또한 세계로 진출하여 열두 개 해외도시에서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2025년 8천2백억 불로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전망이며, 우리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도 손색이 없다"면서 "정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하고,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세 가지 전략을 추진하겠다"면서 먼저 '스마트시티'를 전국적으로, 더 빠르게 실현하겠다"면서 "정부는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전 국민의 60%가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따라서 "스마트 횡단보도, 첨단 무인드론 배송과 같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도시문제 해결 기술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건설에 속도를 내어 부산은 내년부터, 세종은 2023년부터 입주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를 디지털화하겠다"면서 "전국의 도로, 철도, 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상황을 분석하며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하천과 댐, 상하수도, 도로에 원격 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장마와 폭우, 산사태, 화재 등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며 "물류, 배송의 디지털화를 위해 2022년까지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시범도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만들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경쟁력은 기업의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도로, 지도와 같은 인프라에 달려있다"면서 "2025년까지 전국의 주요 도로에 기지국과 센서를 설치하고, 전국 4차로 이상 도로의 3D 정밀도로 지도를 만들어 차량-도로 간 협력주행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레벨 4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하여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을 확대하겠다"면서 "도시 데이터를 공유하여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가시범도시와 기존 도시가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 스마트 기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국가시범도시에서부터 시민들이 직접 '스마트시티' 계획과 운영에 참여하여 도시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개인정보 보호에도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도시를 양적으로 팽창시켜 왔다"면서 "환경오염, 교통체증과 같은 불편이 커졌고, 도시와 농촌의 격차, 지역 불균형의 문제에 직면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스마트시티'로 도시의 질을 높이겠다"면서 "한국판 뉴딜로 세계에서 앞서가는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완성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도시의 위치와 크기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데 '스마트시티'가 든든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가 바로 우리 앞에 있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기업과 지자체와 함께 상상의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내겠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