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아이돌그룹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NCT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26  08:39: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NCT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9월 24일부터 2020년 10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9,583,667개와 비교하면 4.3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오마이걸, (여자)아이들, 마마무, 엑소, 소녀시대, 세븐틴, 트와이스, 아이즈원, 펜타곤, 스텔라, 우주소녀, 이달의 소녀, B1A4, 여자친구, 위클리, 샤이니, 더보이즈, 에이프릴, 빅뱅, 티아라, 위키미키, 러블리즈, 시그니처,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신화, 에이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5,832 미디어지수 2,877,942 소통지수 4,561,482 커뮤니티지수 4,502,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27,75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856,947과 비교하면 28.35%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8,936 미디어지수 1,871,331 소통지수 4,582,215 커뮤니티지수 4,207,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80,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138,816과 비교하면 6.53% 하락했다.​​

​3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쇼타로, 성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144 미디어지수 718,953 소통지수 4,126,549 커뮤니티지수 3,299,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20,0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05,593과 비교하면 240.04% 상승했다.​​

4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8,600 미디어지수 843,669 소통지수 1,766,233 커뮤니티지수 1,987,4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5,96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28,647과 비교하면 54.77% 상승했다.​​

5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04 미디어지수 528,210 소통지수 1,779,715 커뮤니티지수 1,724,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1,36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694와 비교하면 34.31 %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9,583,667개와 비교하면 4.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4% 상승, 브랜드 이슈 2.41% 상승, 브랜드소통 5.14% 상승, 브랜드확산 1.2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49.88%이 되면서 지난 9월 긍정비율 65.09% 보다 15.2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돌파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다이너마이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52%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9월 24일부터 2020년 10월 24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오마이걸, (여자)아이들, 마마무, 엑소, 소녀시대, 세븐틴, 트와이스, 아이즈원, 펜타곤, 스텔라, 우주소녀, 이달의 소녀, B1A4, 여자친구, 위클리, 샤이니, 더보이즈, 에이프릴, 빅뱅, 티아라, 위키미키, 러블리즈, 시그니처,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신화, 에이핑크, 레드벨벳, 비투비, 프로미스나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스트로, AB6IX, 스트레이 키즈, 드림캐쳐, 뉴이스트, 골든차일드, 인피니트, 2PM, 에버글로우, 로미오, 위너, 동방신기, 모모랜드, AOA, CLC, SF9, 핫샷, 온앤오프, 블락비, 갓세븐, 애프터스쿨, 다이아, 걸스데이, 빅스, 에프엑스, 피에스타, 틴탑, 나인뮤지스, 크래비티, 에이티즈, ITZY, 2AM, 원어스, 우아!, EXID, 베리베리, 크레용팝, 공원소녀, 빅톤, 라붐, 버스터즈, JYJ, 젝스키스, 로켓펀치, 구구단, FT아일랜드, 아르곤, BAP, 프리스틴, 데이데이, CIX, 시크릿, 베스티, 보이프렌드, 시크릿넘버, 예쁘다, VAV, 헬로비너스, 티오오, 동키즈, 페이버릿, 소녀주의보, 브라운아이드걸스, 헤일로, 트위티, 허니팝콘 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