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샴푸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샴푸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앙방 샴푸 2위 아베다 샴푸 3위 닥터그루트 샴푸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7,753,42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5,481,088개와 비교하면 8.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10월 샴푸 브랜드평판 순위는 앙방, 아베다, 닥터그루트, TS, 다슈, 헤드앤숄더, 케라시스, 보타랩, 밀크바오밥, 쿤달, 부케가르니, 아모스, 엘라스틴, 르네휘테르, 러쉬, 닥터시드, 시세이도, 미쟝센, 려, 도브, 케라스타즈, 팬틴, 록시땅, 아로마티카, 댕기머리, 라우쉬, 사이오스, 오가니스트, 키라니아, 앙포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410 소통지수 612,625 커뮤니티지수 503,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2,23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776과 비교하면 13.64% 상승했다.

2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268 소통지수 654,970 커뮤니티지수 429,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6,5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9,918과 비교하면 19.74% 상승했다.

3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324 소통지수 538,650 커뮤니티지수 266,2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8,26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1,888과 비교하면 19.84% 상승했다.​

4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400 소통지수 479,870 커뮤니티지수 587,29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4,56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14,078과 비교하면 25.57% 상승했다.

​5위, 다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136 소통지수 597,240 커뮤니티지수 234,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2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4,756과 비교하면 173.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샴푸 브랜드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5,481,088개와 비교하면 8.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9% 하락, 브랜드소통 15.68% 상승, 브랜드확산 13.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