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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1위 코웨이, 2위 파세코, 3위 경동나비엔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27  10: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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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파세코 3위 경동나비엔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963,34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75,406와 비교하면 5.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10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파세코, 경동나비엔, 오텍, 위닉스, 하츠, 위니아딤채, 쿠쿠홈시스, 신성델타테크, 자이글, 신일전자, 부방, PN풍년, 유진로봇, 엔바이오니아, 한독크린텍, 행남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코웨이 ( 대표 이해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362 미디어지수 626,804 소통지수 488,060 커뮤니티지수 403,535 시장지수 4,554,493 사회공헌지수 134,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97,81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806,306과 비교하면 3.06% 하락했다.​

2위, 파세코 ( 대표 유일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2,197 미디어지수 184,889 소통지수 1,019,700 커뮤니티지수 266,552 시장지수 148,741 사회공헌지수 47,9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0,07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27,060과 비교하면 32.22% 상승했다.​

3위, 경동나비엔 ( 대표 손연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2,190 미디어지수 298,707 소통지수 516,106 커뮤니티지수 360,590 시장지수 564,063 사회공헌지수 191,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3,65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64,606과 비교하면 0.04% 하락했다.​​

4위, 오텍 ( 대표 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567 미디어지수 1,110,400 소통지수 148,978 커뮤니티지수 225,155 시장지수 154,413 사회공헌지수 180,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2,21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19,598과 비교하면 15.27% 상승했다.​

5위, 위닉스 ( 대표 윤희종, 윤철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859 미디어지수 107,406 소통지수 368,647 커뮤니티지수 193,735 시장지수 294,264 사회공헌지수 67,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3,67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36,673과 비교하면 16.0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는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10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75,406와 비교하면 5.4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53% 하락, 브랜드이슈 52.00% 상승, 브랜드소통 5.56% 상승, 브랜드확산 13.08% 하락, 브랜드시장 3.77% 하락, 브랜드공헌 18.1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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