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휠라홀딩스 2위 한섬 3위 영원무역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9월 27일부터 2020년 10월 27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129,21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7,718,371개와 비교하면 12.9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휠라홀딩스, 한섬, 영원무역, F&F,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효성티앤씨, 화승엔터프라이즈, 골드퍼시픽, 한세실업, 배럴, 쌍방울, 신성통상, 비비안, 제이에스티나, 좋은사람들, 코데즈컴바인, 코웰패션, 신원, 휴비스, BYC, 비티원, 백산, 국동, 진도, 덕성, 화승인더, 경방, 윌비스, 코오롱머티리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754 미디어지수 19,002 소통지수 69,143 커뮤니티지수 16,494 시장지수 1,285,973 사회공헌지수 15,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7,86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49,626과 비교하면 4.40% 상승했다.​

2위,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554 미디어지수 60,059 소통지수 129,804 커뮤니티지수 79,609 시장지수 373,338 사회공헌지수 16,1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6,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69,462와 비교하면 31.63% 하락했다.​

3위, 영원무역 브랜드는 참여지수 95,723 미디어지수 9,002 소통지수 61,591 커뮤니티지수 56,870 시장지수 696,616 사회공헌지수 57,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7,70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71,300과 비교하면 0.66% 상승했다.​

4위, F&F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88 미디어지수 17,332 소통지수 76,797 커뮤니티지수 18,952 시장지수 775,061 사회공헌지수 2,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0,39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83,125와 비교하면 9.88% 상승했다.​

5위,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954 미디어지수 79,675 소통지수 85,683 커뮤니티지수 37,846 시장지수 557,432 사회공헌지수 15,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4,4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33,472와 비교하면 4.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휠라홀딩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했다.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다.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7,718,371개와 비교하면 12.95%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0% 하락, 브랜드이슈 29.34% 하락, 브랜드소통 13.29% 하락, 브랜드확산 35.67% 하락, 브랜드시장 6.43% 상승, 브랜드공헌 1.0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7일부터 2020년 10월 27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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