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비누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다이알 비누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1.20  09: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비누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다이알 비누 순으로 분석되었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되었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10월 19일부터 2020년 11월 19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5,435,28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7,211,130개와 비교하면 24.6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1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아이보리, 다이알, 러쉬, 동구밭, 헤라, 빅토리아, 해피바스, 네스티단테, 뱅네프생토노레, 무궁화, 럭스, 라노아, 온더바디, 라벨영, 바이오티크, 두보레, 맘미라클, 시드물, 라사본느리드니옹, 알키미아, 라이스데이, 버블몬스터, 닥터데이즈, 메디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641 소통지수 432,913 커뮤니티지수 284,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6,025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367과 비교하면 4.65% 하락했다.

​​2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674 소통지수 313,771 커뮤니티지수 48,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4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18,329와 비교하면 4.52% 하락했다.

​3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230 소통지수 159,766 커뮤니티지수 27,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7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49,292과 비교하면 9.92% 하락했다.

​​4위, 러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475 소통지수 203,885 커뮤니티지수 115,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1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63,672과 비교하면 40.26% 하락했다.

​​5위, 동구밭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90,552 소통지수 125,559 커뮤니티지수 151,3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5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26,608과 비교하면 13.8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비누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10월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7,211,130개와 비교하면 24.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5.19% 하락승, 브랜드소통 31.65% 하락, 브랜드확산 37.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19일부터 2020년 11월 1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