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면세점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 신세계면세점, 2위 롯데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2.01  10: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세계면세점 2위 롯데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5,064,2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424,345개와 비교하면 6.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순이었다.​

1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72 미디어지수 463,038 소통지수 153,627 커뮤니티지수 375,970 사회공헌지수 167,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0,6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03,527과 비교하면 0.24% 하락했다. ​

2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080 미디어지수 395,025 소통지수 175,767 커뮤니티지수 160,188 사회공헌지수 147,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0,46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7,604와 비교하면 25.98% 하락했다. ​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800 미디어지수 237,702 소통지수 220,170 커뮤니티지수 306,806 사회공헌지수 111,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8,58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452와 비교하면 12.65% 하락했다. ​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6 미디어지수 381,285 소통지수 86,346 커뮤니티지수 250,270 사회공헌지수 101,4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7,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1,218과 비교하면 23.29% 상승했다. ​

5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376 미디어지수 138,087 소통지수 181,548 커뮤니티지수 218,232 사회공헌지수 57,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77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62,039와 비교하면 6.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424,345개와 비교하면 6.6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7% 상승, 브랜드이슈 4.12% 상승, 브랜드소통 21.34% 하락, 브랜드확산 12.41% 하락, 브랜드공헌 2.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2020년 12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