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브랜드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편의점 3위 이마트24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분석은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64,7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223,116개와 비교하면서 7.5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편의점,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로그인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포시즌마트, 아이지에이마트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7,733 미디어지수 943,317 소통지수 902,006 커뮤니티지수 339,264 사회공헌지수 148,1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0,4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31,070과 비교하면 5.69% 상승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49,459 미디어지수 789,993 소통지수 751,210 커뮤니티지수 191,760 사회공헌지수 34,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6,5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79,295와 비교하면 10.41% 상승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71,746 미디어지수 868,017 소통지수 438,812 커뮤니티지수 246,270 사회공헌지수 91,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6,2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42,641과 비교하면 5.63% 하락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3,725 미디어지수 507,156 소통지수 396,579 커뮤니티지수 184,946 사회공헌지수 5,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7,44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7,898과 비교하면 0.54%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805 미디어지수 173,603 소통지수 128,448 커뮤니티지수 69,306 사회공헌지수 2,0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6,21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80,568과 비교하면 26.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223,116개와 비교하면서 7.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96% 상승, 브랜드 이슈 19.99% 상승, 브랜드 소통 4.05% 하락, 브랜드 확산 30.22% 상승, 브랜드 공헌 52.5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주문하다, 선보이다, 설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로봇배송, 와인, 도시락'이 높게 분석되었다. 평판리스크에는 '사업부진' 이 있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5.2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12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1일까지의 14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