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홈쇼핑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2.02  09: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5,442,8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891,191개보다 11.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2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NS홈쇼핑 순이었다. ​

​1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1,157 미디어지수 986,320 소통지수 503,616 커뮤니티지수 591,178 사회공헌지수 122,6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96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10,505와 비교하면 10.48% 상승했다. ​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929 미디어지수 788,070 소통지수 480,267 커뮤니티지수 730,881 사회공헌지수 199,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3,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63,758과 비교하면 15.18% 상승했다.​

3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197 미디어지수 966,594 소통지수 459,498 커뮤니티지수 633,760 사회공헌지수 102,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0,95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92,455와 비교하면 3.99% 하락했다.​

4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2,651 미디어지수 1,045,499 소통지수 400,029 커뮤니티지수 499,600 사회공헌지수 59,3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7,1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3,349와 비교하면 17.71% 상승했다.​

5위, 홈앤쇼핑 ( 대표 김옥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611 미디어지수 399,460 소통지수 307,020 커뮤니티지수 409,156 사회공헌지수 106,8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8,1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2,400과 비교하면 15.3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0년 12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891,191개보다 11.17%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27% 상승, 브랜드 이슈 30.45% 상승, 브랜드 소통 4.36% 하락, 브랜드 확산 6.31% 하락, 브랜드 공헌 74.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