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569,1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79,690개와 비교해보면 84.2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20년 1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할리스, 메가커피, 커피빈, 파스쿠찌, 빽다방, 폴바셋, 커피나무, 달콤커피,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카페베네, 커피베이, 드롭탑, 커피에반하다, 커피명가, 만랩커피, 셀렉토, 커피마마, 매머드커피, 커피스미스, 토프레소, 더착한커피, 더카페, 전광수커피, 빈스빈스, 카페띠아모,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1,307 미디어지수 916,947 소통지수 581,774 커뮤니티지수 173,173 사회공헌지수 51,4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4,6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62,527과 비교하면 39.86%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164 미디어지수 785,070 소통지수 76,449 커뮤니티지수 52,122 사회공헌지수 14,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6,5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8,949와 비교하면 90.53%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659 미디어지수 838,827 소통지수 98,915 커뮤니티지수 51,114 사회공헌지수 15,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5,03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2,346과 비교하면 147.84% 상승했다.​

4위, 할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412 미디어지수 601,920 소통지수 61,502 커뮤니티지수 41,946 사회공헌지수 4,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3,1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956과 비교하면 237.31% 상승했다.​

5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745 미디어지수 313,038 소통지수 41,132 커뮤니티지수 11,245 사회공헌지수 11,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09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1,471과 비교하면 41.4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79,690개와 비교해보면 84.23%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 상승, 브랜드이슈 406.43% 상승, 브랜드소통 26.83% 상승, 브랜드확산 47.90% 상승, 브랜드공헌 84.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