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노던 데이터, 기존 비트코인 채굴 고객 계약 200MW 이상 확대

  • 한지연 기자
  • 승인 2021.01.05  17:3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고성능 컴퓨팅(HPC) 솔루션 업체인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프랑크푸르트 전자거래시장: NB2, 국제증권식별번호: DE000A0SMU87)가 ASIC 칩에 대한 고객 계약 규모가 1억달러 가량 늘었다고 발표했다.

비트코인 채굴 부문의 기존 고객들은 올해 말까지 연장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1억달러를 용량으로 환산하면 200메가와트(MW)가 넘는다. 

노던 데이터는 스칸디나비아와 캐나다에 마련할 새로운 데이터 센터 5곳에 추가분을 배정할 예정이다. 노던 데이터는 막대한 고객 수요 성장세에 힘입어 HPC 데이터 센터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SC 칩 수주량 증가 외에도 기본 수수료를 비롯한 고객 성과 연동 보상 모델도 노던 데이터에게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노던 데이터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의 직접적인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노던 데이터는 이런 부가적 수익 창출 동력을 2021 회계연도 실적 전망치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2021 회계연도 실적의 추가 상승 여지가 상당히 높을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노던 데이터는 2020년 12월 중순에 이제 막 시작된 2021 회계연도의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바 있다. 노던 데이터는 3억5000만유로에서 4억유로의 매출과 1억유로에서 1억2500만유로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를 전망했다.

비트코인이 새로운 자산군으로 급부상하면서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수요가 빠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노던 데이터는 비트코인 채굴을 비롯한 HPC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분야에서 8년여간 쌓은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독점 기술을 개발했다. 

노던 데이터가 자체 개발한 혁신적 공기 냉각 시스템, HPC 하드웨어 운영 제어 및 최적화용 인공지능(AI)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노던 데이터가 비트코인 채굴 용량을 누구보다 빠르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배경이다.

아루시 틸라이나탄(Aroosh Thillainathan) 노던 데이터 최고경영자는 “고객 주문 증가는 노던 데이터의 기술 중심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솔루션의 면모를 그대로 보여 준다”며 “고객 주문 증가 외에도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의 직접적인 수혜도 기대되는 만큼 2021 회계연도 실적이 추가 상승할 여지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 채굴은 노던 데이터의 여러 수익 창출 동력 가운데 하나일 뿐으로 채굴 활동뿐 아니라 기타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도 고객 수요가 대폭 늘고 있다”며 “노던 데이터는 폭발적인 AI, 딥러닝(deep learning), 연구, 렌더링용 HPC 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12월 초 GPU 클러스터 커미셔닝에 착수했다”고 덧붙였다.

한지연 기자 hju@dtoday.co.kr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