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세계면세점 2위 롯데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1년 2월 2일부터 2021년 3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4,786,7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2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4,149,013개와 비교하면 15.3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1년 3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순이었다.​

1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54 미디어지수 476,091 소통지수 229,026 커뮤니티지수 282,119 사회공헌지수 135,7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6,8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7,944와 비교하면 1.65% 상승했다. ​

2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6,019 미디어지수 447,237 소통지수 118,326 커뮤니티지수 135,500 사회공헌지수 216,9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4,0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29,755와 비교하면 37.59% 상승했다. ​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6,931 미디어지수 308,463 소통지수 168,018 커뮤니티지수 108,362 사회공헌지수 185,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6,91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25,766과 비교하면 15.32% 상승했다.​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08 미디어지수 223,879 소통지수 143,540 커뮤니티지수 214,533 사회공헌지수 173,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3,73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16,801과 비교하면 6.50% 하락했다. ​

5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9,014 미디어지수 239,076 소통지수 169,617 커뮤니티지수 114,581 사회공헌지수 93,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7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4,558과 비교하면 24.53%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2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4,149,013개와 비교하면 15.3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80% 상승, 브랜드이슈 41.25% 상승, 브랜드소통 13.88% 하락, 브랜드확산 24.46% 하락, 브랜드공헌 36.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2021년 3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1년 2월 2일부터 2021년 3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