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항공 상장기업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1.03.02  09:28: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21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2월 2일부터 2021년 3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45,7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와 비교하면 3.0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5,817 미디어지수 1,112,998 소통지수 1,009,658 커뮤니티지수 1,132,948 시장지수 11,556,570 사회공헌지수 66,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44,2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180,232와 비교하면 36.65% 상승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085 미디어지수 112,272 소통지수 62,862 커뮤니티지수 65,392 시장지수 9,462,767 사회공헌지수 10,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90,21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688,708과 비교하면 15.39%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408 미디어지수 350,700 소통지수 320,584 커뮤니티지수 281,336 시장지수 2,595,280 사회공헌지수 16,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9,04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94,661과 비교하면 18.30% 하락했다.​

4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509 미디어지수 185,863 소통지수 199,549 커뮤니티지수 364,977 시장지수 2,279,972 사회공헌지수 8,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55,8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95,490과 비교하면 82.32% 상승했다.​

5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424 미디어지수 206,889 소통지수 259,559 커뮤니티지수 150,553 시장지수 2,118,547 사회공헌지수 16,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9,9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67,658과 비교하면 28.8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와 비교하면 3.0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1% 하락, 브랜드이슈 67.54% 하락, 브랜드소통 16.34% 하락, 브랜드확산 18.35% 하락, 브랜드시장 42.36% 상승, 브랜드공헌 81.3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일부터 2021년 3월 2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9
ad51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ad54

오피니언

ad53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