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조선해양 2위 삼성중공업 3위 대우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2월 3일부터 2021년 3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224,5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강엠앤티, 동방선기, 한국카본, 케이프, HSD엔진, 세진중공업, STX엔진, 케이에스피, 삼영이엔씨, 메디콕스, 에이치디, 대양전기공업, STX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상상인인더스트리, 한라IMS, 에스앤더블류, 인화정공, 현진소재 순이었다. ​

1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984 미디어지수 624,766 소통지수 244,414 커뮤니티지수 656,451 시장지수 2,069,952 사회공헌지수 102,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9,687로 분석되었다. ​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521 미디어지수 510,196 소통지수 232,121 커뮤니티지수 178,686 시장지수 1,073,242 사회공헌지수 16,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8,028로 분석되었다. ​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858 미디어지수 313,875 소통지수 115,458 커뮤니티지수 210,622 시장지수 703,308 사회공헌지수 14,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0,969로 분석되었다. ​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311 미디어지수 243,462 소통지수 119,958 커뮤니티지수 74,770 시장지수 556,453 사회공헌지수 4,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6,666으로 분석되었다. ​

5위, 삼강엠앤티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192 미디어지수 78,469 소통지수 61,595 커뮤니티지수 20,530 시장지수 150,857 사회공헌지수 5,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3,827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조선해양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어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졌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3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3일부터 2021년 3월 3일까지의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