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대표가 장관 불러 호통 이례적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을 국회로 불러 LH 전현직 의원들의 신도시 사전투기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변 장관과 장 직무대행을 30분간 면담했다. 변 장관은 이 자리에서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당국의 구체적인 조사 내용을 보고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어떤 선입견도 갖지 말고 철저히, 원칙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LH공사 직원들이 신도시 예정지에 투기했다는 의혹에 거듭 분노를 느낀다”며 “투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법이 허용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가장 강력하게 처벌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고 밝힌 바가 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공직자의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사적 이익 취득에 대해서는 처벌을 대폭 강화하도록 관련법을 신속하게 개정하겠다”며 “민주당 소속 시흥시의원이 투기에 연루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당 윤리감찰단이 철저히 조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한 바가 있다.

여당 대표가 장관을 불러서 진상조사를 주문한 것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이번 LH 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이슈가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의혹이 4월 보궐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은 지방공기업 직원의 실거주 목적이 아닌 토지거래 금지, 직무관련 정보로 사적이득 취할 시 투기 이익 환수, 공직자 재산등록 대상에 LH 직원 포함 등의 내용을 담은 법률안 개정을 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조만간 당정청은 부동산 업무를 다루는 관련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의 뿌리를 뽑을 수 있는 그런 내용을 담는 것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변 장관 책임론이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변 장관이 LH 사장 재직 시절 부동산 투기가 일어났다면서 변 장관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범여권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변 장관에 대한 경질이 필요하지 않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을 정도로 민심은 변화하고 있다.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것을 앞두고 터진 이슈이기 때문에 이 대표가 변 장관을 불러들여 적극적으로 대처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