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DB하이텍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3월 7일부터 2021년 4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09,33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0,021,415개와 비교하면 2.4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동진쎄미켐, 한미반도체, SFA반도체, 신성이엔지, 솔브레인, 리노공업, 원익IPS, 원익 QnC, 젬백스, 티씨케이, 네패스, 하나머티리얼즈, 테스, 디아이, 이오테크닉스, 지니틱스, 케이엠, 미코, KEC, 텔레칩스, 코미코, 제주반도체, 해성디에스, 유진테크, 나인테크, 케이씨, WI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5,470 미디어지수 3,649,456 소통지수 5,714,173 커뮤니티지수 4,942,392 시장지수 49,574,0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675,52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6,482,295와 비교하면 3.30% 상승했다. ​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0,526 미디어지수 1,709,109 소통지수 973,601 커뮤니티지수 686,866 시장지수 10,087,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67,5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859,324와 비교하면 5.62% 하락했다. ​

3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751 미디어지수 157,236 소통지수 127,372 커뮤니티지수 51,958 시장지수 244,7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4,11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15,473과 비교하면 16.26% 하락했다. ​

4위, 동진쎄미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472 미디어지수 193,039 소통지수 125,154 커뮤니티지수 38,272 시장지수 165,5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0,50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8,680과 비교하면 59.69% 상승했다.​

5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520 미디어지수 106,216 소통지수 147,840 커뮤니티지수 42,074 시장지수 148,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17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89,664와 비교하면 16.54%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0,021,415개와 비교하면 2.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40% 하락, 브랜드 이슈 42.12% 하락, 브랜드 소통 11.51% 상승, 브랜드확산 24.43% 상승, 브랜드 시장 4.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7일부터 2021년 4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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