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롯데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3월 13일부터 2021년 4월 13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745,7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3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424,400개와 비교하면 33.5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4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순이었다. ​​

1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7,680 미디어지수 692,121 소통지수 511,900 커뮤니티지수 618,828 사회공헌지수 163,131 CEO지수 504,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8,48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80,355와 비교하면 9.12% 상승했다. ​​

2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7,305 미디어지수 624,783 소통지수 583,859 커뮤니티지수 456,398 사회공헌지수 286,038 CEO지수 159,9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8,31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25,209와 비교하면 8.31% 상승했다.​

3위, 롯데카드 ( 대표 조좌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324 미디어지수 571,606 소통지수 500,204 커뮤니티지수 650,958 사회공헌지수 240,784 CEO지수 68,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5,3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44,267과 비교하면 67.57% 상승했다. ​

4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5,435 미디어지수 385,760 소통지수 358,940 커뮤니티지수 345,031 사회공헌지수 198,331 CEO지수 132,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5,90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11,327과 비교하면 12.39% 하락했다. ​

5위, KB국민카드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3,110 미디어지수 508,219 소통지수 248,050 커뮤니티지수 215,987 사회공헌지수 178,774 CEO지수 146,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0,42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44,792와 비교하면 14.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424,400개와 비교하면 33.5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1% 하락, 브랜드이슈 40.91% 상승, 브랜드소통 24.66% 상승, 브랜드확산 7.83% 상승, 브랜드공헌 36.09% 상승, CEO평가 12.6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1년 4월 신용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