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1년 4월 7일부터 2021년 5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202,6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8,437,883개와 비교해보면 9.0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할리스, 파스쿠찌, 폴바셋, 엔제리너스, 커피빈, 커피나무, 달콤커피, 탐앤탐스, 커피베이, 더착한커피, 카페베네, 커피에반하다, 커피명가, 만랩커피, 셀렉토커피, 매머드커피, 드롭탑, 커피스미스, 커피마마, 토프레소, 더카페, 전광수커피, 빈스빈스,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7,430 미디어지수 752,360 소통지수 499,877 커뮤니티지수 507,135 사회공헌지수 91,9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8,72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24,097과 비교하면 9.14%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448 미디어지수 93,159 소통지수 146,873 커뮤니티지수 116,527 사회공헌지수 14,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9,4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4,602와 비교하면 5.82%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944 미디어지수 73,953 소통지수 83,054 커뮤니티지수 50,411 사회공헌지수 3,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9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0,617과 비교하면 0.41%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975 미디어지수 166,419 소통지수 142,052 커뮤니티지수 80,027 사회공헌지수 16,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5,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5,184와 비교하면 24.30%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204 미디어지수 60,093 소통지수 75,762 커뮤니티지수 50,665 사회공헌지수 3,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27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2,072와 비교하면 18.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1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8,437,883개와 비교해보면 9.06%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5% 상승, 브랜드이슈 43.44% 상승, 브랜드소통 14.61% 상승, 브랜드확산 15.31% 하락, 브랜드공헌 27.3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4월 7일부터 2021년 5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