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전담팀(TF)' 출범
- 기존 8천790원에서 1만원으로… 750억 추가 투입
- '맛없는 짬밥' 대신 '선택의 자유' 제공

▲ 사진=지난 27일 72사단 부대원의 휴가 복귀 장병 격리시설로 사용 중인 경기 양주시 72사단 202여단 맹호부대에서 27일 제공한 유증상자에게 배달되는 점심도시락(왼쪽)과 무증상자들이 직접 배식한 식판.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조필행 기자] 내달 군 급식비 1만원으로 인상… "생활여건 개선 취지"

- 국방부,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전담팀(TF)' 출범
- 기존 8천790원에서 1만원으로… 750억 추가 투입

최근 군대 내 부실 급식과 조리병 혹사 등 논란이 이어지자 국방부가 장병 생활여건 개선에 나선다. 육군훈련소 등의 급식을 민간위탁 시범사업으로 확대하고, 급식 대신 '현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3일 국방부는 이같은 내용을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전담팀(TF)' 출범회의를 통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는 7월부터 장병 1인당 일 급식단가를 약 13.8% 인상한 1만원으로 결정했다. 기존 단가는 8천790원으로, 이번 인상으로 인해 약 750억원의 추가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단가 인상을 통해 돼지고기·닭고기 등 육류와 치킨텐더·소양념갈비찜 등 가공식품을 넉넉히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입맛에 맞지 않는 급식을 억지로 먹는 대신 현금이나 쿠폰 등 형태의 재화를 지급해 장병들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해당 방안이 시행될 경우 급식의 자율성을 높이고, 현금이나 쿠폰 등으로 지급할 경우 배달음식이나 PX 등 선택권이 넓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군대 내 부실급식 논란은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최근 코로나19로 육군훈련소 입소 후나, 장병이 휴가를 다녀온 후 격리 기간동안 '부실급식'이 제공되고 있다는 제보가 SNS를 중심으로 이어져 관심이 집중됐다.

지난 2일에도 육군 9사단 소속 장병이 "급식이 너무 부실하다. 세 숟가락 만에 끝났다"며 급식 사진을 올려 확산된 바 있으며,

국방부는 이러한 폭로가 이어지자 부실급식에 대해 사과하며 개선을 약속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개선되는 부분은 부실급식과 조리병 혹사 논란의 대안으로 떠오른 급식 민간위탁 시범사업이다. 육군혼련소 1개 연대와 육군 사단 신병교육대, 해·공군 기본군사훈련단 등을 시범사업 대상으로 하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불어 조리병 혹사 논란의 대안 중에는 장병들이 연간 24회 정도 배달음식으로 급식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조리부사관, 조리병 편제를 보강하는 방안, 월 2회 정도 아침, 점심, 저녁 3끼에서 아침과 점심을 합친 끼니를 제공해 업무를 덜어주겠다는 계획이다.

조리병 혹사 논란은 지난 29일 육군훈련소 소속 조리병을 통해 알려졌다. 이날 SNS에는 "최근 부실급식 문제로 인해 업무가 가중됐다"며 "열 명 가량의 인원이 최대 3000명 분의 식사를 만든다"고 폭로했다.

한편, 군 장병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출범한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전담팀(TF)'은 ▲장병 급식·피복 지원 ▲병영시설 ▲장병 인권·복지 등을 목표로 장병 생활 실태 파악과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당 협의체는 유관 부처 과장급 관계자들, 현역 조리병 2명, 조리병 출신 예비역 1명, 어머니 모니터링단,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 장병 생활여건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중소벤처기업부 등 유관 부처도 회의에 참석해 장병 생활여건 개선방안 마련·추진에 있어 범정부적 역량을 결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