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원 불복하면서 갈등은 증폭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국민권익위원가 적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연루 의원에 대해 자진탈당 및 출당 조치를 내렸지만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탈당하지 않은 소속 의원에 대해서 “대화하고 설득하고 있다”며 “탈당 마지노선은 없다”고 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능하면 빨리 대화하고 설득해 문제를 매듭 짓자는 것이 지도부의 의지”라면서 “그러나 아직은 조금 더 대화가 필요한 듯 하다”고 언급, 현재 해당 의원들의 반발이 극심하다는 것을 설명했다.

현재 12명 의원 중 5명은 탈당계를 제출하고 관련 절차를 마친 상태다. 하지만 7명은 불복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윤호중 원내대표, 송 대표, 김용민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대표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무혐의를 받고 돌아오라”고 밝혔지만 이들 7명은 권익위 조사가 부당하다면서 반발한 것이다.

탈당 권유를 받은 의원들은 “차라리 징계절차를 밟으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영훈 의원은 “징계절차를 밟아줘라”고 밝혔다.

징계절차를 밟게 된다면 소명할 기회가 주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소명 기회도 없이 탈당 권유라는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비판을 한 것이다. 일부 인사는 아예 권익위 조사 결과가 잘못됐다면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런 상황이 되자 당 지도부는 해당 의원들을 달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를 겨냥했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아직 직무회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라며 “권익위가 여야 차별 없이 조사할 것으로 믿는다”고 언급했다.

이는 국민의힘이 전 위원장의 당적을 두고 권익위 조사 공정성을 자꾸 문제 삼는 것에 대해 “법적으로는 직무회피 대상이 아니지만, 국민의힘의 문제제기에 대해 고민해보자는 취지로 말씀하신 것 같다”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