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스튜디오는 자동화 기능을 향상시켜 커넥티드 지능형 시스템 구축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지능형 엣지 네트워크를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는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환경에 이르는 다양한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의 개발, 구축,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의 최신 릴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릴리즈를 통해 윈드리버는 원거리 엣지(far edge) 컴퓨팅, 데이터 분석, 보안, 5G, AI/ML 등의 최신 기술과 완벽한 통합으로 생산성, 민첩성, 타임투마켓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5G와 정교한 AI 애플리케이션의 확산, 그리고 보다 지능적인 시스템 및 자율형 시스템이 늘어나며 IoT의 가능성이 실현되고 있다. 포브스와 윈드리버가 함께 조사한 바에 따르면 AI, 로봇공학, 자동화는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GDP 성장의 70%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했다.

케빈 달라스(Kevin Dallas) 윈드리버 사장 겸 CEO는 “차세대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시스템은 다수의 엣지 시스템으로부터 디지털 피드백을 받아 실시간으로 머신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며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미래의 지능형 시스템을 둘러싼 동적인 자동화 수요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협업이 수월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지능형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맞게 조성된 완전한 라이프사이클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동화는 안전한 개발/보안/운영(데브섹옵스, DevSecOps)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전반의 핵심이다. 기업에서는 자동화로 반복적이고 번거로운 작업 대신 혁신적인 고객 가치에 집중할 수 있는데, 최신 업데이트된 릴리즈의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자동화 기능을 향상시켜 커넥티드 지능형 시스템 구축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드론 배송, 자율주행차, 산업 로봇 등을 개발하는 조직에서는 맞춤형의 자동화 파이프라인을 바탕으로 주요 자동화 툴과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긴밀하게 통합할 수 있다.

윈드리버 스튜디오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은 지능형 시스템의 4단계 라이프사이클을 아우르며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제공한다.

◇ 개발

파이프라인 매니저 시각화 툴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자동화 파이프라인을 정의하고 모니터링하는 한편 실행까지 지원한다. V엑스웍스(VxWorks) 및 윈드리버 리눅스(Wind River Linux)를 기반으로 협업 프로젝트를 하는 개발팀에서 지속적인 통합 및 딜리버리를 5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 생성 및 동기화를 위해 윈드리버 시믹스(Wind River Simics)를 사용해 사이버 공간의 리소스, 디바이스,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함으로써 검증 및 운영을 할 수 있다. 또한 QEMU 및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빠른 에뮬레이션이 가능하다.

데브섹옵스 기능으로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및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에 구축 가능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 배치

최신 클라우드 플랫폼을 업데이트해 5G vRAN 가속기 지원 옵션 제공하며 5G 환경의 AI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한 GPU를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해 윈드리버 스튜디오 플랫폼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아마존 웹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등의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의 타깃 디바이스 또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을 구축,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자동화 기능으로 클라우드 인프라의 구축 및 관리를 지원한다.

CI/CD 및 데브섹옵스를 통해 인프라스트럭처와 애플리케이션 배치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에 IaC(infrastructure as code)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 운영

디지털 피드백 루프를 통해 OS,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시스템 또는 디바이스에서 데이터 가치를 극대화해 개선 능력을 높이고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결과를 개선하고 장애 및 리소스 낭비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애널리틱스 기능이 디지털 피드백 루프를 기반으로 실시간 분석, 리포팅, 경보를 제공해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고 이를 백 엔드의 빅데이터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다.

운영 자동화를 통해 운영비용(OpEx)을 줄이고, 복잡하게 분산된 지능형 시스템의 통합을 지원한다.

인프라 관리 기능을 통해 가상화된 인프라 및 시스템의 정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을 자동화한다.

◇ 서비스


인에이블먼트 서비스를 통해 아마존 웹 서비스 및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반으로 윈드리버 스튜디오 사용 시 네트워크 셋업, 구성, 설치, 테스팅을 지원한다.

액셀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레거시 워크플로의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함으로써 데브섹옵스 구현에 필요한 전문가 레벨의 교육과 고급 툴 통합을 제공한다.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를 통해 관리형 서비스, 보안, 인증, 머신러닝 사례, 애플리케이션에 따른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인에이블먼트, 액셀러레이션,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중 최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파트너 에코시스템

윈드리버는 또한 에코시스템 내 주요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해 다음과 같은 검증된 기술을 제공한다.

LDRA 정적 및 동적 분석을 지원해 표준 컴플라이언스, 소프트웨어 품질 분석, 소스코드 커버리지 분석에 대한 코딩을 자동화한다. 호스트 및 타깃 지점에서의 분석을 지원함으로써 단일 작업 환경에서 데브옵스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대한 세이프티 및 시큐리티 크리티컬 분석과 검증을 수행한다.


Revenera 소프트웨어 구성 분석을 통해 소프트웨어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고 오픈 소스 라이센스 규정 준수 및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단계별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

시놉시스(Synopsys)의 Coverity® 정적 코드 분석 솔루션은 개발 및 보안 팀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보안 및 품질 결함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